본문 바로가기

GitHub 제대로 활용하기

[GitHub] 그래서, 마침표( .)는 언제 찍는 것인가

명령어 세상에서 땅에 떨어진 검은 콩같은   . ↙ 은 언제 사용하는걸까? 

예상대로 명령어 문장을 끝맺을 때 마침표처럼 사용하진 않는다.

 

아래의 두 명령어 차이를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는 롤드님 제안으로 공부한 dot, 검은 콩,   . 을 이해하니

로컬에 .git 을 심어 remote와 연결할 때마다 아주 유용하다. 아리가또 롤드사마!

$ git clone url   .   vs.   $ git clone url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찜"할 때 찍는다.

 

[ $ git clone url   . ] 을 사용하면   . 없이 명령한 것과 동일한 수행 결과 [ $ git init + $ git remote add origin ] 가 뒤따르지만 다른 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수행 위치가 내가 명령을 내린 그 곳이라는 점이다.

 

  .   =  "여기로 찜!했어. 바로 여.기.서. 수행해" (예전에 찜 zzim 이라는 브랜드가 있었는데.. izzim인가..아이찜! )

 

롤드사마와 닷( .)의 유무 이해하기

 

 

Q. 만약   . (찜) 이 없으면?

찜을 해주지 않으면 컴퓨터는 현재 위치에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다. (이곳은 주인님이 계신 성스로운 곳!) 대신 그 하위에 동일한 이름의 폴더  clone 해온 Repository 이름의 폴더를 생성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그래서 매번 수작업으로 파일을 옮기게 되기도 하는데 이는 번거롭기도 하고 에러발생 위험을 유발한다.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나란히 존재하면 명령어를 처리할 때 다양한 에러 상황을 만들 수 있다.. .git 생성이나 _DS.Store 같은 녀석들이 출몰하고, cd 를 할 때 헷갈린다.   

 

 

그렇다면, 가장 효율적으로 나의 로컬에서 git clone 을 하는 방법은?

 

step1.   $ mkdir 00 (← 폴더명)

step2.   $ git clone url   . 

step3.   $ git remote -v (연결 확인)

 

done!

 

 

이에 비해 조금 긴 다른 방식은 아래와 같다.

 

step1.   $ mkdir 00 (← 폴더명)

step2.   $ git init (여기서 $ git remote -v 를 하면 비어있다.)

step3.   $ git remote add origin url

step4.   $ git remote -v (연결 확인)

 

 

따라서 가능하다면 git init을 사용하지 않고, git clone을 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롤드사마의 remote 연결 복습편

 

 

 

 

 

마침표 하나, 띄어쓰기 하나에도 의미와 차이가 존재하는 명령어의 세상은 뭐랄까.

설국같다. 차갑지만 깨끗하고 완벽한 느낌. 

 

아. 나는 설국열차에 오른 것인가